티스토리 뷰
서울시 안심집수리 보조사업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우리의 집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집은 단순히 사는 곳이 아니라, 우리가 추억을 만들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며,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서울시에서 2023년 안심집수리 보조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환경이 열악하여 개선이 필요한 세대에서 신청해 볼만 하겠다.
반지하 주택이거나, 취약가구의 집수리 비용을 지원을 통해 환경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므로 많은 관심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1. 사업개요
사업내용: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집수리 비용을 보조
2023년 집수리 보조금 지원 규모 : 10,000,000천원
접수기간은 취약가구는 2023년 3월 30일(목) ~ 2023년 4월 19(수),
반지하 주택의 경우 2023년 4월 20일(목) ~ 2023년 4월 26일(수) 까지 신청할수 있다.
지원내용
우리를 여러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성능개선공사를 진행해 볼 수 있다.
성능개선공사를 통해 단열, 방수, 창호, 설비 공사 등 주택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단순 내부마감 공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된다. 주거 취약가구의 경우 씽크대, 위생기구(양변기, 세면기) 노후화로 인해 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하니 꼼꼼히 체크하여 신청하면 된다.
안전시설이나, 편의시설에 대한 공사도 함께 지원이 되니 확인해 보면 되겠다. (화재 경보기, 가스누설 경보기, 소화기 등)
지원대상
모든 주택이 지원대상이 되는것은 아니다. 중위소득 70%이하인 주거 취약가구가 거주하는 주택 중, 자치구 추천을 받았을 경우 진행이 가능하다.
주거 취약가구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증 장애인, 65세이상 고령자, 다자녀 가족, 한부모가족, 다문화 가족이 이에 해당된다.
자세한 기준에 대해서는 용산구청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자치구별로 20가구 내외이니 서둘러 확인해 보면 좋겠습니다.
지원제외대상
모든 주택이 지원대상은 아니다. 제외되는 주택이 있으므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지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소규모 재건축사업 조합설립인가 지역,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 구성 지역, 신축 예정지 등 집수리 지원이 불필요하다고 구청장이 인정되는 건축물, 현장점검 시 건축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건축물, 또한 주택가격이 6억 5천만원을 초과 되는 주택도 대상에 제외됩니다.
신청 및 선정 방법
접수처 : 관할 자치구 담당부서
지원 대상자 선정방법은 주거 취약가구 거주 주택 우선 지원되며, 주택 노후도 등을 고려하여 지방 보조금 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 지원대상자에 선정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이나, 서류는 각 자치구에 문의 하면 됩니다.
자세한 기준에 대해서는 용산구청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집수리 상담 문의
자치구 담당부서 및 서울시 주거환경개선과(02-2133-7261, 7262)
자세한 사항은 관할 자치구 또는 서울시 주거환경개선과로 문의 바랍니다.
2023년 안심 집수리 보조사업을 통해 그동안 열악했던 집을 수리하여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통해 추억을 만들고 주변 사람들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될수 있도록 참여해 보세요. 소중히 여기며,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즐기는 것입니다. 진정으로 집은 마음이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